사마귀

피부 또는 점막에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에 의한 감염 질환으로 표피의 과다한 증식이 일어나 표면에 오돌토돌한 구진(피부가 솟아오른것)이 나타난 형태

사마귀 발병위치

손, 손톱주변, 발, 발바닥, 다리, 이마, 귀, 입술 등 피부 모든 부위에 발병할 수 있습니다. 단일병변으로 생기거나 다발성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사마귀의 종류는?

사마귀는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질환으로 사마귀종류에 따라 원인이 되는 유전자형이 틀립니다.

1

손발바닥사마귀- 발바닥 사마귀는 체중에 의해 눌려서 티눈처럼 보이기 쉬우나 각질층을 깍아내고 관찰하여 모세혈관에 의한 여러 개의 검은 점이 보이거나 점상 출혈이 생기면 사마귀로 진단합니다.

2

보통사마귀- 가장 흔히 발생하는 유형으로 거칠고 다양한 크기의 구진이 손등, 손톱 주위, 얼굴, 입술, 귀에 발생하며 소아에게 많이 발병합니다.

3

편평사마귀- 표면이 편평한 작은 구진으로 나타나며, 어린아이와 청년에게 흔히 발생하고 이마, 턱, 코, 입 주위와 손등에 잘 발병합니다.

사마귀의 증상은?

· 특별히 가렵다거나 거의 없으나 발바닥에 ㅂ라병한 경우 통증을 동반합니다.
· 미용상의 문제, 바이러스로 가족이나 타인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 초기에는 표면이 윤기가 나는 작은 구진으로 시작해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구진이 모여 닭 볏 모양이 되기도 합니다.
· 어린 아이의 경우 자연적 치유가 되는 경우가 있지만 점점 더 증상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사마귀 치료법

1

소작법- 전기응고를 통해 사마귀를 제거

2

냉동치료법- 사마귀를 냉동 해동을 반복적으로 시행

3

레이저치료법- 레이저를 이용하여 반복적으로 제거

기존 치료법인 냉동치료와 레이저치료는 반복적인 치료과정을 통하여 사마귀를 소멸시키는 방법이지만 2차 감염과 통증, 재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참튼튼병원에서는 소작(electrocoagulation)을 통한 소파술(curettage)을 통해 1번의 시술로 완전 제거가 가능합니다. 또한 치료과정에서 병변부위에 직접마취를 하게 될 경우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참튼튼병원에서는 병변부위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부분간접마취를 하여 마취로 인한 통증을 최소화 시켜 시술합니다.

사마귀